윤보선 대통령 생애

생애와 발자취

해위는 고위 관료로서의 탁월한 행정능력과 경험,의회민주주의에 대한 탄탄한 이론과 열정, 높은 인격과 윤리적인 삶을 바탕으로 민주당 구파의 최고 지도자로 추대받았다.

초대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은 윤보선을 초대서울시장에 발탁했다. 그 이듬해에는 상공부 장관에 임명했다. 상해 임시정부 시절, 해위의 자질과 능력에 신뢰를 갖고 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두 사람의 관계는 오래가지 못했다. 1952년 5월 부산정치파동을 계기로 이승만과 결별했다.

이후, 해위는 독재타도와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저항을 계속하게 되었다. 그것은 이승만의 독단적이고 불합리한 통치방식과 그의 비민주주의 의식을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 때 이승만은 국수주의적 민족주의를 자신의 통치에 이용하려 했다. 그가 주장하던 일민주의는 독재와 국수적 민족주의로 귀결되었다. 의회민주주의의 신봉자 윤보선은 스스로 야당에 뛰어들며 여기에 저항했다.

유석 조병옥(趙炳玉)이 제 3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사망한 뒤, 윤보선은 민주당 구파의 최고 지도자로 추대를 받았다. 그것은 고위 관료로서의 탁월한 행정능력과 경험,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탄탄한 이론과 열정, 높은 인격과 윤리적인 삶을 바탕으로 한 지도력이 그 이유였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69, 7층 서원빌딩 (경운동 91-1) Tel: 02-735-0826 E-mail : admin@yunposun.or.kr

COPYRIGHT 2010 (사)해위 윤보선 대통령 기념사업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홈페이지제작.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