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보선 대통령 생애

생애와 발자취

일본 천황이 절대적 존재가 되는
사회진화론의
역사관과 일본의
근대사상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일본이 아니면 근대문명을 배울 수밖에 없었던 조건이었다. 그래서 교동보통학교와 일출소학교를 거쳐 일본 게의오 의숙(慶應義塾)으로 유학을 갔다. 그의 아버지 윤치소는 아들이 근대문명을 습득하면 한국을 주변이 아닌 중심에서 세계를 이끌고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그렇지만 윤보선의 유학은 부모의 바람처럼 결실을 보지 못했다. 해위가 일본의 근대사상을 거절했기 때문이었다.

그 때 일본의 근대교육은 우승열패나 생존경쟁의 역사관을 갖고 있었고 처음부터 공격적인 일본중심주의, 일본제일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천황을 국가의 중심, 곧 국체(國體)로 만들고 천황에 대한 충성으로 귀결시키고 있었던 것이다.

투철한 민족의식을 갖고 있었던 문중의 내력, 하나님이외에는 절대자를 인정하지 않았던 기독교적 세계관, ‘인간화’ 중심의 개화의식이 각인되어 있던 윤보선으로서는 일본의 천황이 절대적 존재가 되는 사회진화론의 역사관과 일본의 근대사상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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